대상포진이란?
어릴 때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신경근에 숨어 있다가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다시 활동을 시작하여 발생하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. 재활성화 된 수두바이러스는 보통 하나의 신경을 따라 질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우리 몸의 한쪽면에 국한되어 피부 발진과 수포, 그리고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. 피부 병변은 한달 이내에 자연 치유가 되지만, 10-20%의 환자들은 통증이 지속되는 대상포진후신경통이 발생하게 됩니다. 대상포진후신경통은 수개월 내에 호전될 수도 있지만, 일부 환자들 중에서는 수년 또는 평생 지속되기도 합니다.
주요증상
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감기처럼 시작될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몸의 한쪽편에 국한되어 발진, 수포, 피부의 통증 등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피부 발진 등의 피부병변보다 통증이 먼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
- 피부가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린다.
- 피부 특정 부위가 저리거나 가렵다.
-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있다.
- 몸의 한쪽편에만 띠 모양의 피부발진이 나타나고, 그 위에 수포가 생긴다.
치료방법
-
01 항바이러스제 치료
피부발진 발생 72시간이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. 따라서, 대상포진이 의심될 때에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야 합니다.
-
02 진통제
비스테로이드소염제, 마약성진통제, 스테로이드, 항경련제 (gabapentin, pregabalin), 삼환계항우울제를 투여하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.
-
03 신경 주사 치료
대상포진이 발생한 신경근에 주사를 시행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,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의 이환을 막습니다.
-
04 고주파 열응고술
대상포진이 발생한 신경근이나 신경에 박동성 고주파나 고주파열응고술을 시행하여 통증을 조절합니다.
조스타박스(ZOSTAVAX)
조스타박스는 10년 이상의 임상 경험으로 안정성 및 효과가 입증된 믿을 수 있는 백신입니다.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접종이 추천되며, 연령에 따라 약 70~50%의 예방효과 가 증명 되었습니다. 또한 젊은 연령에서 더 높은 예방효과가 보고 되었습니다. 이미 대상포진에 걸리신 경우 1년 후 접종을 추천합니다.
|